지금 중국에선? 2022. 8. 22. 22:16

중국에서 새로운 직업으로 떠오르는 보모(保姆)

25년 전 중국 땅에 처음 발을 디뎠을 때 제일 걱정이 된 것이 가정 살림이었다.

남자들이야 직장을 나가면 그만이지만 집에 남아있는 여자들은 어떻게 살림을 할 줄 몰라서 고민이었고 더구나 어린아이들과  같이 부임한 여자들의 고민은 매우 컸다. 

우선 가정의 모든 것을 어떻게 처리 할 줄 몰라서였고 다음은 어떻게 시장을 봐서 음식을 할까를 몰라서였다. 

그래서 주재원들은 서로서로 소개를 해서 아이(阿姨- 아줌마)를 구해서 고용을 하였다.

다행히도 한국 사람들은 조선족의 중국 아줌마들이 많이 있어서 불편을 덜 수가 있었다.

그때는 중국이 개혁개방정책으로 한국의 공공기관과 기업들을 비롯하여 많은 회사들이 현지에 주재원들을 파견 하였고 이들이 통역을 겸한 한국말을 할 줄 아는 사람들인 조선족을 대거 구한다는 소식을 듣고 수많은 조선족의 아줌마들이 동북삼성(東北三城)에서 북경으로 오기를 원했기 때문에 한국회사들은 아줌마를 구하기가 편했다. 

그리고 가격도 700위안(당시의 한국 돈으로 약 8만원)정도였고 그들은 아침 9시에 출근하여 저녁 6시정도에 퇴근 하였다. 

옛날의 우리나라에서 식모라고 불리던 것과 같은 일을 한 것이다.

이렇게 헐값(?)에 가정부 노릇을 하던 아줌마들이 이제는 보모(保姆)라고 명칭을 바꾸어서 남의 가정에 들어가서 옛날과 같이 그 집안에 허드렛일을 하여주는 정식 직업군으로 바뀌었다. 

전에는 가정에서 아줌마를 부릴 수 있는 사람들은 극 소수의 현지 중국인들이었지만 지금은 여유가 있는 가정에서 보모를 두기 때문에 보모의 가격이 점점 올라가서 일반 직장인들의 월급을 넘어서서 당당히 좋은 직업 군으로 생겨 났다.

어느 가정에서는 아이들의 영어교육을 위해 필리핀의 가정부를 고용하기도 한다.

그래서 지금은 직업소개소를 차려놓고 사람을 구한다.

보모전문 인터넷 망

그러면 지금 가정부(保姆-보모)의 월급은 얼마이고 하는 일은 무엇일까?

베이징을 예로 들어보면 2018년기준으로 가정부 월급이 4,500위안 정도였지만 설에는 6,500위안까지 올랐다.

베이징의 한 가사노동자 고객서비스에 따르면 간병인의 하루 가격은 240~260위안 정도지만 춘제(春節 중국의 설날)기간에는 하루 300위안을 받는다.

심천과 같은 지방도시는 2013년 가정부의 월급은 보통 2600위안에서 2800위안 사이였다.

그러던 것이 지금은 한 달에 최소 4000위안 이상, 일선 도시에 살면 5~6000위안이 될 수 있다.

이렇게 가정부의 월급은 대략 사천여 위안에서 오천여 위안이고, 가장 높은 것은 7-8천 위안이고, 전문 보모일 경우 월급이 10,000위안(한국 돈으로 180만원) 이상이다.

보모가 돈을 벌려면 부유층 가정, 고급 부유층 가정과 사람들을 겨냥하는 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보모 일은 주로 일상적이고 자질구레한 일로, 예를 들어 아이를 돌보고, 노인을 돌보고, 요리를 하고, 청결을 유지하며, 일은 비교적 힘들다.

또한 긴 근무 기간과 근무 내용도 다르기 때문이다.

가사도우미의 근무시간은 보통 12시간 정도, 특별한 경우 14-16시간 정도다.

가사도우미의 업무 내용은 1. 노인의 답답함을 달래주고, 환자를 모시거나 움직일 수 없는 환자의 세수, 몸 닦기, 목욕, 먹이주기, 운동하기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제때에 환자가 약을 복용하도록하고, 제때에 환자의 옷과 용품을 깨끗이 청소한다.

2.아이들을 돌보는 가정보모는 고용주가 집에서 아이를 돌보고, 아이를 등하교시킬 수 있으며, 일정한 문화를 가진 가정보모는 아이의 숙제를 도울 수 있다.

3.가정보모가 해야 할 청결서비스는 주방청결(모든 주방기구의 청결위생을 유지하고 청결하게 배치한다)과 화장실청결(수세식 변기의 빛이 새것처럼 맑고 악취가 나지 않으며 바닥이 깨끗하고 털이 없어야 한다.)을 유지해야 한다.

욕조나 벽면은 깨끗하게 유지하고 거실 청소(TV,캐비닛, 소파, 티 테이블 등 전기기구는 고용주 취향에 맞게 배치하고 정기적으로 세척소독을 실시하며 바닥은 깨끗하게 하고)도 해야 한다.

4.음식을 만들기 위해서는 주인의 입맛에 맞게 채소를 구입(계약서를 보고 베이비시터를 선택하거나 고용주가 직접 구입)해야 하며, 가정식 배식을 합리적으로 해야 한다.

이렇게 중국에서 가정부(保姆)가 보편화 되고 있다는 사실은 사회주의 중국에서도 빈부의 차가 심해지고 있고 또한 직업의 귀천을 떠나서 돈이 되면 무슨 일이던지 한다는 금전 만능주의로 바뀌고 있다는 사실이다.

(참고로 현재 중국 대졸자의 평균 임금은 약 5-6천 위안인 것에 비하면 보모의 현재 임금은 고임금인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