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이야기 2008. 1. 2. 20:08

중국의 음식문화(4-1)

중국의 각종 요리

01234


우리는 흔히 중국요리를 천하제일의 요리라고 한다.
그만큼 중국의 요리는 유명하다.

이것은 중국의 역사가 오랜 것과 같이 음식문화 역사 역시 길기 때문이다.
흔한 말로 중국에서는 육지에 있는 것 중에 네발달린 것 중에서 책상만 빼고 모두가 요리를 할 수 있고 날아다니는 것 중에는 비행기를 제외하고는 모두 요리의 재료가 될 수 있다고 할 정도이다.

우리나라에서 각 지방의 특색이 있듯이 요리의 종류 또한 그 지방마다 독특한 특색이 있는데 그 차이가 우리나라와는 비교가 되지를 않는다.

그 이유는 첫째로 각 지방마다 문화, 풍속, 습관이 틀리고 자연환경이 틀리기 때문에 각 지방의 음식문화 역시 다양하기 때문이다.

중국 요리는 크게는 양자강을 가운데 두고 북방 요리와 남방 요리로 구분되는데 각 지방마다 차이가 너무 커서 우리가 말하는 중국요리를 물어보면 “이것이 중국 요리다”라고 잘라서 말할 수가 없는 것이다.

또 하나는 중국이 우리보다 40배가 넘는 광대한 나라이고 더구나 56개의 소수민족들이 모두 자기 민족들의 독특한 음식문화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중국 요리는 대체로 조리하는 방법에 따라 다른데 그 중에서도 중국에서 가장 영향을 주고 특색을 인정받는 요리를 중국에서는 팔대요리계보(八大菜系)라고 부른다.

즉, 노(魯)、천(川)、월(粵)、민(閩)、소(蘇)、절(浙)、상(湘)、휘(徽) 등으로 불리는 요리가 그것인데 이들은 저마다의 특색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이 팔대 요리들은 매 요리마다 그 나름대로 역사와 독자적인 조리방법을 가지고 있고 아울러 그 지방의 자연, 지리, 기후조건, 재료의 특색, 음식습관 등에 영향을 받아 전통적으로 내려온 기법을 쓰고 있다.

이 팔대 요리를 중국 사람들은 나름대로 특색을 부쳤는데 소(蘇), 절(浙)요리는 청초하고 아름다운 강남 (양자강이남)의 여자보다 더 좋고, 노(魯) 요리는 오래되고 소박한 북방의 건장한 한족(漢族) 같고, 월(粵)、민(閩) 요리의 그릇은 풍류를 즐기는 공자와 같고, 천(川) , 상(湘)요리는 속이 꽉 찬 풍부하고 충실하여 예의가 충만한 선비 같다고 한다.

이 팔대요리 외에 독자적으로 명맥을 유지하는 요리가 京(北京)요리인데 이는 북경지방의 요리로서 지금은 전통이 무너지고 각 지방요리의 총 집합 소나 다름이 없을 정도로 그 명맥이 퇴색되어가고 있다.

그밖에도 조주채(潮州菜-광동성 조주지방요리), 용채(甬菜절강성 寧波 요리), 대채(臺菜대만 요리)등이 있고, 소수민족 요리로 청진채(淸眞菜回族요리), 진채(泰菜 진족요리), 조선채(朝鮮菜조선족 요리)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