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이야기 2022. 6. 13. 21:43

5.여산(루산廬山,庐山)

광산匡山, 광루匡庐라고도 불리는 루산은 장시성 주장시 루산시 江西省九江市庐山市

동쪽으로는 무원파양호, 남쪽으로는 남창등왕각, 서쪽으로는 경구철도가 인접해 있고 북쪽으로는 도도한 창장강을 끼고 있으며, 장강 중하류 평원과 파양호반에 우뚝 솟아 있으며 길이 약 25km, 10km의 주봉인 한양봉, 해발 1474m이다.

루산은 웅장하고 기이하며 험하고 수려하며, 원래 "광루기수갑천하"匡庐奇秀甲天下로 알려져 있다.

예로부터 이름 붙여진 봉우리는 171개이며 군봉 간 산재 26, 계곡 20, 동굴 16, 괴석 22개다.

물줄기는 계곡의 갈라진 지점에서 많은 급류와 폭포를 이루며 폭포 22, 계곡 18, 호담 14곳을 이룬다.

가장 유명한 삼첩천 폭포三叠泉瀑布는 낙차가 155m에 달하며 삼첩천에 가지 않으면 여산객이 아니다不到三叠泉不算庐山客라는 구절이 있다.

루산의  곳으로는 

금수골锦绣谷

대림봉과 천지산이 만나는 곳이다.

사계절이 붉고 자줏빛으로 가득 차서 이름이 금수라고 한다.

금수골은 제4기의 빙하작용으로 빙하를 거쳐 깎아지른 듯한 절벽을 이루는 골짜기다.

마오 주석의 칠절시: "저물녘이 창망하고 힘찬 소나무가 보이는데, 어지러운 구름이 날아가도 여유롭다.

선인동 태생으로 한없이 험준한 산봉우리에 있다"고 말했다.

묘사한 것이 금수골 풍경이다.

삼첩천三叠泉

옛사람들은 광려폭포라고 하여 여산 제일의 진풍경이라고 하였다.

대월산과 오로봉의 간수가 합류하여, 대월산에서 흘러나와, 오로봉의 등을 지나, 북애 현구를 통해 대반석에 주입하고, 다시 2급 대반석으로 날아가, 다시 뿌렸다.

3단반석에 이르러 3첩을 이루므로 삼첩천三叠泉이란 이름이 붙고, 말을 달리듯 세차게 울리며, 낙차는 155m가 된다.

옛사람들은 "상급은 구름이 떠다니는 것과 같고, 중급은 자갈과 같이 얼음을 깨는 것과 같다.

아랫급은 옥룡주담 같다.

 

함파구含鄱口

남동부 함파령의 한 고개, 해발 1,286m에 위치한다.

이곳은 삼면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호수를 마주하고 있는데, 세 개의 봉우리가 하나로 연결되어 있는 것이 파양의 물을 마실 욕구가 있어 파구라는 이름이 붙었다.

함파구도 중국 9대 관 일출의 하나이다.

함파정에 오르니 사방이 한눈에 들어오고 호수와 산이 한눈에 들어온다.

여산미려庐山美庐

여산 별장의 우수한 대표이다.

해발 1174m의 루산 서곡구에서 남쪽에 위치한다.

국내에는 극히 적은 수의 국공 양당 최고지도자가 함께 거주했던 집이다.

미려 별장에 전시된 내용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뤄펑五老峰

여산의 주봉으로, 여산동의 남쪽 해발 1436m에 위치하고 있는데, 산의 절정이 야구에 의해 끊어져서, 나란히 다섯 개의 봉우리로 나누어져, 마치 좌석에 앉아 있는 다섯 명의 옹구네를 올려다보았으므로, 사람들은 원래부터 일산에서 다섯 개의 봉우리를 통솔하였다.

'오로봉'이라고 부른다.

이백은 여러 차례 오로봉에 올랐으며 "여산 동남 오로봉, 푸른 하늘은 김 부용을 깎는다.

구강의 수려한 빛깔은 끝을 볼 수 있고, 나는 이곳에 둥지를 틀었다.. 여산 오로봉의 빼어난 아름다움이란 뜻으로, 이 봉우리에 오르면 산 아래를 내려다볼 수 있다.

식물원植物园

민국 23(1934)에 창건되었으며, 루산 동곡(東谷) 대월산(大月山)과 함파령(咸坡嶺) 사이에 있는 중국 최초의 고산식물원이다.

창시자는 중국의 저명한 식물학자 호선철 (胡先哲), 진인창(秦仁昌), 진봉회(陳封懷) 등의 교수다.

식물원은 해발 1000~1320m의 고산에 위치하고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연평균 기온은 11.4이고 연평균 안개일은 193일이며 연평균 강우량은 18이다.

삼보나무三宝树

세 그루의 특이한 고목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그중 두 그루가 버드나무이고, 한 그루가 은행나무이다.

푸른 파도가 하늘을 뒤덮고 삼천고목 세 그루가 우뚝 솟아 있고, 버드나무 두 그루는 각각 높이 40m600여년의 역사를 자랑한다.

한 그루는 은행으로, 보탑과 같은 형태이며 높이는 약 30m1,60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외에 '황룡사', '황용담', '오룡담', '발전소댐' 등이 있다.

화경花径

여산 황소령 길에서 남서쪽으로 2정도 떨어진 이곳은 해발 1,035m의 높이로 여산역사상 3대 명사(서림사·동림사·대림사) 중 하나인 대림사가 있던 곳이다.

당대에, 이곳은 사람들에게 칭송받았으며 '광려제1경인 화경은 당나라 대시인 백거이가 '대림사 도화'를 읊었던 곳이다.

루산 회의터庐山会议旧址

국가 차원의 문화재 보호 단위로 민국 24(1935)에 세워져 장제스가 루산에서 장교훈련단을 창설한 3대 건물 중 하나였다가 해방 후 '인민극장'으로 이름을 바꿨다.

마오쩌둥은 1959년 중국공산당 88중전회, 1961년 중앙공작회의, 197092중전회 등 세 차례의 회의를 여기에서 개최한 적이 있다.

루린호芦林湖

루산 구 해발 1040미터의 둥구 루린 분지에 위치한다.

마오쩌둥은 생전에 여러 차례 루린 호를 누볐다.

1993년 차오터우에 '마오쩌둥 시비원'을 조성해 탄생 100주년을 기념했다.

비석에 마오쩌둥의 필적이 새겨져 있다.

영화 '여산연애'에서 남녀 주인공이 마지막으로 만나 수영을 하며 포옹하는 세트장이기도 하다.